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하나9 헤럴드 디자인 포럼] 알렉산더 만코프스키(독첫 다이다러 그룹 아트디렉터) "디자인 윤리: 자율주행차의 공감과 신뢰 문제"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22:30

    >


    헤럴드 디자인 포럼 2019의 연사로 참석한 알렉산더 맨 코브 스키는 아트 디텍터이며 퓨처 리스트입니다. "그는 철학, 사회학, 그래서 심학을 전공했고, 현재는 인공지능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했고, 현재는 다이입니다"R벤츠 그룹에서 이동수단과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미래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인문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미래이동수단의 사회적 영향력, 새로운 법적 분쟁, 그래서 기술적 혁신과 같은 융복합 미래연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번의 포스팅에서는 헤디포 2019로 알렉산더 맨 코브 스키 박사의 강연을 소개하고, 그에 대한 내 의견을 살펴본다.


    헤럴드 디자인 포럼 2019은 맨 코브 스키 박사가 아내 sound에서 한국에서 강연을 할 자리 욧슴니다. 이번 헤디포 2019에서는 디자인 윤리. "공감에 근거한 자율주행차의 학습된 신뢰와 상호작용 컨셉"을 테마로 스토리를 전개했습니다.


    자율주행차에는 운전자가 필요 없습니다. 차가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탐색해, 도로의 귀취를 고려해 스스로 의사결정 해 움직임. 자율주행차는 최근까지 없었던 전혀 새로운 형태의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미래 생활 전반에 정예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왜?장소를이동하는사건은더이상시각과노력을투자해야하는사건이아니라버스와택시,자가용경계가허물고대중교통의개념도재정비되어야하고,자율주행차로인한교통사건의책임을누구에게묻느냐하는전혀새로운사건이생기기때문입니다. ​


    >


    자동차가 출퇴근, 여가생활, 거주지, 사회생활 등 인간 삶의 깊숙한 곳까지 녹아 있는 만큼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새로운 패러다임이니 시작이니 이에 대비한 철저한 사회적 기반과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


    기술적으로는 상당 수준의 개발이 완료된 상태다. 우선 주변정세를 파악할 수 있는 컴퓨터 비전기술이 필요하며 도로교통량을 파악하기 위한 gps통신기술, 자동차제어기술, 최적경로 탐색 알고리즘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문제는 목표지점이 명확하고 상당히 오랫동안 연구가 진행된 분야이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수준까지 도달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늦어지는 중요한 지점은 바로 '윤리적 문제' 이 신기술을 어떻게 사회 속에 침투시킬지에 관한 문제입니다. 사회적 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하고,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동수단은 교통사고와 생명의 문제 모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차를 완전히 믿고 몸을 맡기고 길거리에 자율주행차가 돌아다니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동시에 스토리가 어려운 문제입니다.


    만코프스키는 그 답이 공감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느닷없이 엉뚱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자율주행차와의 공감대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공감이란 서로를 이해하는 것입니다.인간에게공감이란우리의뇌가주변환경에반응하고이후하나를예측할수있는과정입니다. 만코프스키는 인간이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생명체와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다면 인간은 그 생명체를 신뢰할 수 있다고 내용할 것이다. 따라서 인간이 자율주행차를 완전히 신뢰하고 우리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려면 인간이 자율주행차를 공감하고 소통해야 한다는 내용일 것이다.


    >


    ​ 망코 푸스 키는 강연에서 다이 다 로그 루프의 자율 주행 자동차 모델 F015예인 간의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서 설치한 장치를 소개했다. 대표적으로 센서와 조명 시스템, 스피커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보행자를 발견하면 차량 외부에 설치된 모니터 화면을 통해 보행자 감지 신호를 보내 보행자를 위한 횡단보도를 차도에 행단보도에 비추는 메커니즘이 바로 이들이 설계한 자율주행차와의 공감대라고 소개합니다.


    >


    이는 하나종의 보행자에 자동 운전 차와 "아이 콘택트"경험을 재고하는 것입니다. ​(1)차량이 그에은챠 자신을 인지하고 있는 것(2)횡단 보도를 건널 때까지 자율 주행 차는 정지하고 있을 것을 표시하고 있지만 ​ 이는 보행자로 예측할 정보를 지에콤함으로 보행자가 자동차를 공감하며 믿을 수 있게 해프로세스이프니다니다.


    만코프스키가 강연을 통해 제시한 보행자와 자율주행차의 공감 문재는 자율주행차로 다뤄야 할 윤리적 문재 중 극히 하나뿐입니다. 자율주행차와 탑승객의 상호작용, 그리고 자율주행차 내부의 탑승객과 외부보행자와의 상호작용 등'사람'이 개입한 모든 관계에서 윤리적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많은 연구진이 인공지능의 학습 신경망 개발과 정확성 속도 개선에 주력한 덕분에 결과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에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점차 인공지능이 생기는 하나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역시 다른 문재입니다. 기술이 개발된다 하더라도 그 기술을 현업에서 신뢰하지 않고, 제대로 사용하는 비결을 알아야지만 결코 실용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스토리는 결국 중요한 것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인공지능의 기술적 연구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인간-AI 커뮤니케이션의 비결에 대한 연구가 당신들에게 자신 있게 필요한 이유입니다.


    당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이 한참 멀었지만, 그 발전된 인공지능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아직도 실생활과의 격차가 매우 큽니다.사람들은 인공지능 기술에 익숙하지 않아요.보행자와 자율주행차 사이의 공감 기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알렉산더 만코프스키의 강연은 정말 중요한 시사점을 줍니다. 기술 개발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인간과 기술이 소통하고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인공지능시대,디지털시대가오더라도결미그가운데는사람입니다. 사람 가운데 조사의 중요성, 인간 고유의 공감능력 활용을 통한 인공지능과의 교류. 강연의 핵심적인 이야기는 이렇게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


    앞으로 알렉산더 만코프스키 연구진은 어떻게 이 문제를 풀어갈지, 자율주행차가 사용화된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관심을 갖고 함께 상상해 보면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